업소록/생활정보
LA OC Valley Inland
부동산/사업체 매매
Rtree.com

대학 합격에 영향 미치는 거주지

▶ 다양한 문화적 배경 학생 선발 추세
▶공립대는 지역 내 학생 선발률 높아

▶ 사립대는 다양한 지역 학생 유치
▶자신에게 적합한 학교 찾는 노력

대학 합격에 영향 미치는 거주지

거주지도 대학 합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다. 공립대는 지역내 학생 선발 비율이 높은 반면 사립대는 다양한 지역의 학생을 유치하는 편이다. [로이터]

대학 지원 학생의 거주지와 재학 중인 고등학교는 대학 입학 사정관이 살펴보는 조건 중 하나다. 대학마다 다양한 배경의 학생을 선발하려는 추세로 학생의 거주지 정보가 유용하게 활용된다. 학생이 ‘어느 지역에 살았나’ 또는 ‘어느 고등학교에 다녔나’를 살펴보면 학생의 학업 과정과 대학에 미칠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.

2023년 연방 대법원이 대학이 신입생을 선발할 때 인종을 선발 요인으로 고려하지 못한다는 판결을 내린 뒤 학생의 거주지 정보가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. 거주지 정보를 통해 학생이 자란 사회경제적 환경을 파악하는 한편 대학이 중요하게 여기는 문화적 다양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. 대학 입학 요인인 성적, 수강 과목, 과외 활동, 시험 점수 등과 함께 거주지를 입시 전략에 포함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.

■공립대, ‘지역 내’ 학생 선발 비율 높아



공립대학과 사립대학은 모두 지역에 상관없이 자격을 갖춘 다양한 학생을 선발하려고 노력한다. 그러나 공립대학은 주로 주 내에 거주하는 학생을 선발하는 경향이 뚜렷한데 이는 정부 지원금과 연관이 있다. 공립대학은 주 내에 거주하는 학생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. ‘샌디에고 주립대’(SDSU) 측에 따르면 가주 정책에 따라 SDSU는 샌디에고 카운티와 인근 지역 학생들에게 높은 입학 기회를 제공하도록 요구된다고 한다.

2024~2025년 학년도에 SDSU를 지원한 학생은 9만 명 정도다. 이중 약 10%가 이른바 ‘지역 내’ 학생들이지만 신입생 약 6,500명 중 약 3분의 1이 이들 지역 내 학생들로 채워질 예정이다. 스테판 하이머 SDSU 입학부처장은 “타주 학생 선발 시 정부 지원금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타 주 학생의 등록금이 높게 책정된다”라며 “타주 학생의 부모로부터 징수되는 세금이 없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”라고 설명했다.

■사립대, 다양한 지역 학생 유치 노력

다른 대부분 주의 공립대학도 지역 내 학생 위주로 선발하는 정책의 적용을 받는다. 따라서 이들 공립대학에 타주 학생이 입학하는 일은 지역 내 학생에 비해 어려운 편이다. 반면 지역 내 학생 선발 정책의 적용을 받지 않는 사립 대학의 경우 지역적으로 다양한 배경의 학생이 선발된다. 가주 명문 사립대 포모나 칼리지의 애덤 샙 입학부처장은 “자라온 지역 환경이 학생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”라며 “지역에 상관없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을 선발하는 데 자부심을 느낀다”라고 강조했다.

입학률이 낮은 선별적 사립대학은 대학이 원하는 학생을 모집하기 위해 이른바 ‘보급 지역’(Pipeline) 학생을 유치하는 경향이 있다. 이에 따라 뉴욕, LA, 시카고, 샌프란시스코 등 대도시 지역 학생은 해당 도시에서 신입생을 많이 선발하는 사립대학에 많이 지원하는 경향을 보인다. 특히 대도시 명문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사이에서 이 같은 경향이 뚜렷하다.

■‘어퍼머티브 액션’ 금지 후 변화 예상

그러나 소수계 우대정책인 어퍼머티브 액션 금지로 사립 대학의 이 같은 신입생 선발 관행에도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. 기존 신입생 보급 고등학교에서만 신입생을 모집할 경우 다양한 배경의 학생을 선발에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. 따라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을 모집하려는 일부 사립대학 중 기존 선호 지역의 학생 대신 타지역 또는 해외에서 신입생을 선발하는 대학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.


렇다고 가고 싶은 명문 사립대학 지원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입시전문가들의 조언이다. 명문 사립대학 중 기존에 거주지 학생을 많이 선발하지 않던 대학에 지원하면 입학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. 예를 들어 명문대 지원율이 비교적 낮은 시골 지역 학생이 명문대학에 지원하면 지리적으로 다양한 학생 선발을 원하는 대학의 입학 정책과 맞아떨어질 수 있다.

■자신과 적합한 대학 찾도록 노력

좋은 대학,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자신과 적합한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다. 학업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잘 적응할 수 있는 대학에 진학해야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보낼 수 있는데 특히 타주나 낯선 지역의 대학을 고려할 때 대학을 선별하는 노력이 중요하다.

고등학교 교육 과정이 지원하려는 대학의 입학 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점도 알고 있어야 한다. 특정 전공 분야를 이미 결정했다면 지원하려는 대학이 해당 전공을 개설하고 있는지와 재학 중인 고등학교 교육과목이 해당 대학 전공 입학 조건을 충족하는 지 등을 미리 확인해야 한다.

‘이중 등록’(Dual Enrollment) 과목을 수강한 학생은 지원하려는 대학이 학점을 인정하는지부터 알아봐야 한다. 이중 등록 프로그램은 대개 지역 대학이 제공하는 강의를 수강한 뒤 학점을 인정받은 제도로 타주 대학의 경우 학점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. 가주 주립대인 UC계열 대학에 이른바 ‘A~G’ 과목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. ‘A~G’에 해당하는 핵심 과목과 외국어, 공연예술, 대학 준비 과목 등을 수강해야 UC 지원 자격이 주어진다. 타주에서 UC 계열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은 해당 주 고등학교에서 UC가 요구하는 교육 과정이 제공되지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.

<준 최 객원 기자> "미주 한국일보" 

0 Comments